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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조용#스타1 유즈맵
2. 맵만들기 기본
update
2023/12/5
SCMdraft2 맵에디터의 기본적인 내용이다 맵을 만드는데 당장 필요한 부분만 살펴봤다맵 생성처음 실행하면 프로필 선택과 맵에디터 실행이 나타난다 프로필은 맵에디터의 옵션설정의 저장으로 보면 된다 일단 기본 프로필을 사용해도 아무 문제 없다 맵에디터를 실행하고 새로만들기를 선택하자![]()
- Width, Height 맵의 크기를 결정한다 주의점은 길이가 긴 쪽에 64, 96, 128, 192, 256외에 다른 값을 넣으면 미니맵 비율이 깨진다 - Scenario Terran 8가지 타일셋 중 하나를 선택하고 맵 전체에 깔아주는 기본타일을 선택한다 - Default triggers 트리거 없음, 밀리맵 방식의 승리, 패배, 미네랄50 트리거 크게 2가지로 나눠진다 유즈맵은 이벤트를 직접만드는 경우가 많으므로 없음으로 해도 된다
맵 편집맵이 생성되면 레이어를 바꿔가면서 구성요소를 배치하면 된다- Terrian Terrian은 지형을 표현하는 바닥 타일이다 거울대칭, 원형대칭, 타일크기, 복붙 등 여러 배치방법이 있다 타일을 자연스럽게 배치하는 Isometrical 방식과 타일의 일부를 뜯어 사각형으로 배치하는 Rectangular 방식이 있다 - Doodads Doodads는 지형 위에 배치하는 구조물로 경사로, 다리, 장식물 등이 있다 지형에 상관없이 배치하는 옵션도 있다
- Fog of War 흔히 말하는 전장의 안개로 플레이어별로 편집이 된다 한번에 덮거나 제거하는 옵션도 있다 - Location 트리거 이벤트 발생 또는 조건에 관련된 구역이다 이름이나 적용범위 지정도 가능하다
- Unit 마린이나 배럭같은 실제 유닛이다 현재 선택된 플레이어의 소속으로 배치된다 배치된 유닛의 소유자, 체력, 마나, 상태 등등이 수정가능하다
특이사항으로 시작점, 맵리빌러, 자원이 있다
· 시작점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가 처음 보는 지점이다 플레이어당 1개만 설치가 가능하다 자원과 너무 가까이 배치할 수 없으며 밀리맵에서는 본진건물 + 일꾼4기가 등장한다 밀리맵과 유즈맵 모두 반드시 2개 이상 필요하다 · 맵리빌러 배치하면 해당 플레이어에게 지역의 시야를 제공한다 '메뉴 → Scenario → Place Map Revealers / Remove Map Revealers' 옵션으로 맵 전체에 자동으로 배치, 제거가 가능하다 · 자원 미네랄과 가스도 유닛 취급이다 밀리맵에 배치하려면 반드시 12번(중립)플레이어로 배치 해야한다 '메뉴 - Scenario - Randomize Minerals' 옵션으로 배치된 미네랄 모양을 랜덤하게 변경 가능하다 - Sprites Unit Sprites, Pure Sprites 2종류가 있다 Unit Sprites는 주로 밀리맵에 중립유닛을 배치하는데 사용한다 12번(중립)플레이어 상태에서 Unit Sprites로 유닛을 배치하면 된다 유즈맵에 배치하면 유닛처럼 사용도 가능하다 각 유닛의 Active/Disable 상태에 따라 특수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잘못 사용하면 에러나 파일손상이 문제가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Pure Sprites 스타1에 사용된 각종 이미지를 표시해준다 아무 상호작용이 안되는 장식용이다 스킬 이펙트류는 한번만 나타나고 사라진다
맵 설정구성요소를 배치했으면 맵의 특징을 수정하면 된다 '메뉴 → Scenario'에서 각종 설정창을 열수 있다 - Map Properties 각 플레이어 설정과 맵 명칭과 설명도 작성 가능하다 하단에 각 플레이어 별로 Owner, Race, Color를 선택할 수 있다 1~8 플레이어까지만 색상변경이 가능하다· Owner Unused : 사용하지 않음 Rescuable : 가까이 가면 해당 플레이어의 소유로 Computer : 컴퓨터 플레이어 Human : 휴먼 플레이어 · Race Terran/Zerg/Protoss : 테란/저그/프로토스 User Select : 종족 선택이 가능하지만 밀리맵 처럼 배치된 유닛을 다 무시하고 본진건물 + 일꾼 4마리로 시작한다 나머지 Race 옵션은 적용이 안되는 것 같다 - Forces 세력은 최대 4개고 세력명도 수정된다 플레이어, 컴퓨터, 중립, 미사용 등등 종류를 구분한다고 생각된다 같은 세력이라고 동맹은 아니다 각 컴퓨터는 동맹, 각 플레이어 적대, 플레이어와 컴퓨터는 적대상태다
중요한건 Randomize Start Location 옵션이다 하나라도 체크하면 각 플레이어의 컬러와 시작위치가 세력안에서 랜덤으로 배정된다 나머지 옵션은 체크여부 상관없이 적용이 안되는 것 같다 - Unit Setting : 유닛종류의 이름, 능력, 생산시간, 필요자원, 등장여부 설정
- Upgrade Setting : 업그레이드 비용, 최대레벨 설정
- Tech Setting : 테크트리 비용, 시간, 사용여부 설정
밀리맵에서 맵 설정은 무시되는 걸로 보인다
브리핑
미션 브리핑은 맵 실행전에 나오는 아래와 같은 장면이다'메뉴 → Scenario → Classic Mission Briefings'선택하면 편집창이 열린다 체크한 플레이어에게 설정한 액션이 표시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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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핑 액션의 목록이다 - DISPLAY SPEAKING PORTRAIT : 말하는 초상화 표시 - Hide PORTRAIT : 초상화 숨기기 - MISSION OBJECTIVES : 임무목표에 텍스트 출력 - PLAY WAV : 사운드 재생 - SHOW PORTRAIT : 초상화 표시 - TEXT MESSAGE : 텍스트 출력 - TRANSMISSION: 초상화, 사운드, 대기, 텍스트 모음 - WAIT : 대기 밀리맵에서는 브리핑을 작성해도 적용 안되는 걸로 보인다
필수요소어떤 맵이든 2개 이상의 시작점이 필요하다 유즈맵은 Map Properties에서 플레이어, 컴퓨터 최소 1개 설정이 필수다 맵 저장은 확장팩맵을 뜻하는 scx로 해주자 scm은 오리저널맵을 뜻하고 확장팩 요소와 EUD툴 사용이 안된다다루지 않은 부분도 많으니 자세한 내용은 스타에디터아카데미를 참고하자 SCMdraft2에서 트리거 작성이 가능하지만 트리거는 다음에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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